신한일보 뉴스 기사 – ZBE에 대한 차량 제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의 노력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많은 도시가 차량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차량의 환경 라벨에 따라 결정되며, 미지배자료를 가진 차량만이 해당 제한 구역인 ZBE(Zero Emissions Zone)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은 지방 자치권에 따라 시행되고 있어 일부 도시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일부 도시들은 다른 도시들보다 더 엄격한 규제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일부 도시들은 아직 제한을 시행하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ZBE를 운영 중인 도시는 많은데, 마다리드, 바르셀로나, 콜롬비아, 퐁테베드라, A 쿠로냐, 세비야, 바닐로나, 리바스-바시아마드리드, 시크바트 델 발레스, 발렌시아 및 산트 호안 데스피가 그 예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5만 명 이상의 대다수의 지방 자치단체들은 이들 ZBE를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까지 특별 지역을 마련하기 위한 기간이 제한되어 시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ZBE는 최신과 최소한의 오염을 유발하는 차량만을 허용합니다. 주로 하이브리드, 가스 또는 블루 배지 차량들이 ZBE에 제한 없이 출입, 주행 및 주차할 수 있습니다.
배지 A(즉, 환경 표시가 없는 차량)를 가진 차량은 이미 활성화된 ZBE에서 제한이 있으며, 이러한 제한은 2024년 이후 B 레이블 차량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특히 B 배지(노란색)는 2000년 이후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 경운차 또는 2006년 이후 등록된 디젤 승용차를 가리킵니다. B 레이블이 붙은 차량은 제한 없이 ZBE에 출입할 수 있지만, 일부 장소인 데님트로 센트로(마드리드 중심부)에 주차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공공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데님트로 센트로에 거주하거나 매드리드 시내에 소유 차량이 있는 경우 등은 예외사항으로 적용됩니다. 또한, 기업이나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거나 해당 지역의 초대를 받은 경우에도 예외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마드리드의 ZBEDEP 플라사 엘립틱 영역에서는 B 배지를 가진 차량은 제한 없이 출입이 가능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마드리드를 제외한 어떤 도로도 주행하고 주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5년에는 대부분의 차량이 완전히 ZBE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량은 ZBE에 출입할 수 없게 됩니다.
-신한일보 기사-
“Infuriatingly humble tv expert. Friendly student. Travel fanatic. Bacon fan. Unable to type with boxing gloves on.”